티스토리 뷰
목차
길을 걸을 때 눈에 잘 띄는 간단한 교통수단이 있다. 바로 노란색 자전거 카카오 T 전동 자전거[바이크]와 킥보드이다. 더운 날에 걸어가다가 지쳤을 때나 걷기에는 멀고 차 타고 가기엔 애매한 거리를 이용하면 편리하다. 그런데 어떻게 타지?
다른 사람들은 잘만 타고 다니는데 그래서 알아봤다.
카카오 T 자전거(바이크) 전동 킥 보드 타는 방법
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 :플레이 스토어 → 카카오 T 앱[어플] 설치하기 → 가입하기 후 로그인 →홈에서 노란색 바이크 클릭하기 → 결제 수단 [카드] 등록하기 → [운전 면허증] 등록하기:전동 킥보드 이용 시 필요
1. 바이크 그림을 누르면 내 주변 가까운 곳을 탐색해 바이크와 킥보드가 있는 곳이 표시된다.
2. 기기 핀 그림을 눌러 서비스 지역과 요금을 확인한다.(기기별로 요금이 다를 수 있다.)
3. 출발 전 도착지 주변의 이용종료 가능 지역인지 추가요금은 얼마나 나오는지 미리 확인한다.
*** 추가 요금 확인 방법: 내가 대여할 기기의 핀 그림을 움직여 도착 지역 반납할 장소로 이동시키면 요금이 표시된다 [서비스 지역 외는 이용종료 시 반납 추가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.] 확인 매우 중요
4. 대여하기 버튼을 누르면 QR코드 스캔하는 화면이 나온다. 자전거(킥보드)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한다. 자전거의 스마트락이 열리지 않으면 당황하지 말고 자전거 바퀴를 앞으로 살짝 움직여 주면 열린다.
5. 출발 전 점검 사항
브레이크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
안장을 내게 맞게 조절
체인이 제자리에 고정되어 잘 작동되는지 상태를 확인
7. 자전거 (바이크) 출발은 안장에 앉아 페달을 돌리면 출발이 된다.
전동 킥보드는 한 발로 땅을 밀면서 가속 레버를 살짝 눌러 주면 출발이 된다.
(전동 킥보드를 탈 때는 운전 면허증이 필요하고 안전을 위해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.
**앱(어플)에 운전면허증을 미리 등록해 놓으면 편리하다.)
8. 기계식 잠금장치: 종료 후 자전거 뒷바퀴의 잠금장치를 내려서 달칵 소리가 나게 잠가야 이용 종료가 된다. 전자식 잠금장치(킥보드도 포함) :앱(어플)에서 이용 종료 버튼을 누르면 종료가 된다.
9. 자동으로 결제 완료되어 영수증을 볼 수 있다.
10. 다음 사용자를 위해, 올바르게 주차한 것을 증명할 수 있게 주차 사진을 꼭 촬영한다.
카카오 T 자전거(바이크) 전동 킥 보드 올바른 주차 방법
바이크 및 킥보드 안전 운행과 보행자와 차량의 통행을 고려해 올바르게 주차해 준다.
보도와 차도를 구분하는 펜스, 보도 측면 화단 옆이나 보도에 설치된 가로수, 벤치, 가로등, 전봇대, 환풍구 등 주요 구조물 옆, 자전거 거치대 주변, 이륜차 주차장, 육교 지하도 등 보행 구조물 옆, 건물, 상점 출입 및 보행자 통행을 방해하지 않는 건물의 외벽 및 담장 옆에 주차한다.
카카오 T 자전거(바이크) 전동 킥 보드 올바르지 못한 주차방법
올바르게 주차하지 않을 경우. 견인/ 보관료가 부과될 수 있다.
차도, 자전거 도로, 지하철역 입구, 버스 정류소 및 택시 승강장 10m 이내, 횡단보도 진입로, 점자 블록 및 교통약자 엘리베이터 진입로, 기타로 다리 밑, 지하주차장, 어린이 놀이터 등은 주차하면 안 되는 곳이다.
카카오 T 자전거(바이크) 전동 킥 보드 주차가 올바른 주차였음을 증명할 수 있도록 꼭 주차 사진을 촬영한다. 견인/보관료 징수는 지자체 정책으로 견인 사유 및 요금은 해당 지역의 교통과로 문의한다.